"태블로를 이용한 쉽고 빠른 데이터 시각화는 디포커스의 전문가(https://www.dataqrator.com)가 도와드립니다."

 

안녕하세요! 디포커스 태블로 둥이입니다~~! ^^

 

태블로 차트를 알아보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.

오늘은 라인 매트릭스를 알아보겠습니다~!

라인매트릭스는 매개변수 및 인덱스를 이용하여 행, 열 개수에 맞게 그래프를 만들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.

Tableau에서 만들어지는 막대 차트는 행 이나 열을 선택하여 하나의 기준으로만 나타내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.

하지만 이러한 차트는 단순하며 차원이 많을 시 복잡하게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.

이러한 경우 라인매트릭스를 이용한 차트 구성은 디자인적으로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!

▶라인매트릭스 작동 설명1)가로 라는 매개변수를 활용하여 선택한 값을 기준으로 가로에 차원 수를 나타냅니다. (총 17개에 [Sub-category]를 기준으로 3칸을 선택 시 3*6 형태로 그래프를 나타냅니다.) 2) 또한 왼쪽부터 [Sub-Category], [Sales], [Profit]를 나타냅니다.

본 실습에 데이터는 Tableau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ample 슈퍼스토어 - Orders 시트를 이용합니다.

*Tableau Desktop 버전에 따라 슈퍼스토어에 데이터 값이 상의할 수 있습니다.

1. 칸 수를 지정할 수 있는 매개변수를 만들어 줍니다.

1) 역삼각형을 클릭하여 ‘매개 변수 만들기’ 를 선택하여 줍니다.

2) 매개변수 만들기 창에서 아래와 같이 지정하여 만들어 줍니다.

2. 행과 열에 기준이 되는 계산식을 만들어 줍니다.

1) 역삼각형을 클릭하여 ‘매개 변수 만들기’ 를 선택하여 줍니다.

2)아래와 같이 [행번호], [열번호] 라는 이름으로 계산식을 만들어 줍니다.

* 계산식이 이해 안되도 우선 만들어 주세요.

3. 계산식으로 만든 [행번호], [열번호] 및 [Sales], [Profit]을 아래와 같이 올려주세요.

1)측정값 (연두색) 으로 되어 있는 필드를 오른쪽 클릭하여 불연속형 (파랑색) 으로 변환하여 줍니다.

2)이후 기준이 되는 [Sales], [Profit]을 측정값 그룹 형태로 지정하여 올려주세요.

* [열번호], [행번호] 동일하게 지정

 

4. [Sub-Category]를 텍스트로 올리기 위해 [레코드 수]를 같이 올려줍니다.

1)[레코드 수]를 올려준 다음 default로 지정되는 합계를 최대값으로 변경하여 줍니다.

2)이후 측정값과 최대(레코드 수)를 이중축으로 지정하여 줍니다.

5. 마크에 그룹이 되는 측정값 및 최대(레코드 수) 쪽을 설정하여 줍니다.

1) 마크에 측정값 기준에서 세부정보에 [Sub-Category] 추가

2) 최대(레코드 수) 쪽에 텍스트에 [Sub-Category] 추가

* Sub-category에 텍스트가 겹쳐집니다.

6. [행번호], [열번호]에 테이블 계산 편집을 해줍니다.

1)올라가 있는 [열번호] 오른쪽 클릭 후 테이블 계산 편집에서 아래와 같이 적용

2)[행번호]도 [열번호]와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시켜 줍니다.

* 설정 후 바로 적용되는 걸 확인 가능

7. 설정 후 아래와 같이 라인매트릭스가 만들어지며 [기준] 매개변수를 활용하여 조절이 가능합니다.

* 4칸 설정 시 4*5 로 변경

 

8. 완성 후 다시 돌아와 [행번호], [열번호] 계산식을 확인해보면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.

Index는 테이블 계산 에서 지정한 기준에 따라 달리 지는데 특정 차원에 [Sub-Categoey]를 기준으로 하였으므로 Index는 [Sub-Category]에 총 개수인 17로 인식됩니다.

*[기준] 값을 4로 설정 시 4*5 개로 라인매트릭스가 형성 됩니다.

*Index가 17이므로 (17-1) % 4 가 되므로 [열번호] 에 리스트는 0, 1, 2, 3 인 4개가 됩니다.

*Index가 17이므로 (17-1) / 4 의 정수 값이므로 [행번호] 에 리스트는 0, 1, 2, 3, 4인 5개가 됩니다.

오늘은 Tableau 차트 중 '라인매트릭스'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차트라 만드시는데 어려우실수도 있는데요~

특히 index라는 개념은 라인매트릭스 외에도 다방면으로 사용하는 함수라 알아두시면 작업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.

그 외에도 다양한 함수 사용법은 아래 왼쪽처럼 검색이 가능하니 직접 찾아보고 실습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~

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~

"태블로를 이용한 쉽고 빠른 데이터 시각화는 디포커스의 전문가(https://www.dataqrator.com)가 도와드립니다."

 

 

+ Recent posts